네트워크 프로그래밍

서버: 서비스 제공자(장치)

클라이언트: 서비스 이용자(제공받는 장치)

 

 

IP

  • 네트워크 상에서 장치를 식별하는 고유 주소 값

 

Port

  • 장치 내에서 서비스를 식별하는 고유 번호 값
  • 네트워크에서 오는 데이터를 어떤 프로세스에 보내야 할지 식별해 줌
  • 서버 만드는 사람이 포트 번호 정함
  • 1~1024 포트는 Well-known 포트이기 때문에 사용 자제

 

프로토콜

  • 통신 방법을 정해 놓은 규칙
  • 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    1. 안정성을 중시함
    2. But 상대적으로 성능(속도) 떨어짐
  • UDP(User Datagram Protocol)
    1. 성능(속도)를 중시함
    2. 상대적으로 데이터 안정성이 떨어짐
    3. 동영상 스트리밍

 

Socket

  • 네트워크 프로그램 내에서 통신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논리적 단말기
  • 데이터 통신을 제외한 세션의 연결(통신 정보의 교환)까지만을 담당
  • IP, Port, Protocol 등으로 소켓을 정의함
  • 프로세스가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반드시 열려야 하는 창구 같은 것

 

Stream

  • 네트워크 프로그램에서 실질적 데이터 통신을 담당하는 논리적 통로
  • 보내는 사람의 Output Stream과 받는 사람의 Input Stream이 연결되어야 데이터 주고받을 수 있음

 

ServerSocket

  • 서버는 기본적으로 1 대 n 소통
  • 서버 전용 소켓
  • 접속과 동시에 소켓을 만들어내는 것
  • 즉, 서버 측 네트워크 프로그램이 n 대의 클라이언트와 통신하기 위해 Socket을 생성할 수 있도록 이용하는 객체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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